
로봇 전문기업 본시스템즈가 고성능 액추에이터 신제품 출시를 통해 휴머노이드 등 차세대 로봇 시장 공략에 나선다.
본시스템즈는 사이클로이드 감속 기술 기반 고성능 로봇 액추에이터 신제품 'BCSA V4'를 8월 중 출시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
액추에이터는 회전이나 직선 운동을 통해 로봇 동작을 구현하는 부품이다. 이는 동작 정확도와 응답 속도, 연속 운용 시 안정성 등 로봇의 주요 성능 지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BCSA V4는 기존 모델 대비 구조적 안정성과 성능 효율을 모두 끌어올린 차세대 로봇 플랫폼 대응형 액추에이터다. 휴머노이드를 비롯해 자율주행 및 4족 보행 로봇 등 고도화된 지능형 로봇 설계 환경에 적합한 사양을 갖췄다. 특히 고출력과 정밀성, 내구성, 경량화, 에너지 효율 등을 동시에 확보한 것이 장점이다.
본시스템즈는 독자적인 사이클로이드 치형 감속 핵심 기술을 적용해 신제품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외형 경량화를 통해 방열 성능과 정밀도,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했다. 또한 내부 구조 최적화 및 부품 배치 개선으로 기존 제품 대비 설치와 유지보수를 간소화하는 데도 성공했다.
본시스템즈는 신제품을 중심으로 글로벌 로봇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오는 11월 국내 최대 로봇 산업 전시회 '2025 로보월드'에서 BCSA V4 시리즈를 선보인다. 제품 시연 및 기술 상담을 진행해 기존 고객 협력 확대 및 신규 파트너사 발굴을 진행할 예정이다.
본시스템즈는 전시회를 기점으로 글로벌 유통 채널 확장과 산업별 적용 사례 구축, 국내외 공동 연구개발(R&D) 프로젝트 확대 등을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신제품이 단순한 성능 개선에서 나아가 지능형 로봇 구동 기술 분야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초기 설계부터 고객 직접 적용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기술 협업과 커스터마이징 대응 전략을 함께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신제품을 통해 글로벌 로봇 시장에서 핵심 부품 공급사로서 기술적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며 "향후에도 산업 현장 수요와 기술 고도화를 연계한 구동 솔루션 제공에 주력해 로봇 액추에이터 분야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