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E SCOPE

구독하기
바이오산업

유바이오로직스, RSV 백신 ‘EuRSV’ 1상 중간분석 “안전성 확인”

서윤석 기자

입력 2025.09.24 11:34

숏컷

X
사진=EuRSV 백신 후보물질 샘플


유바이오로직스는 24일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예방백신 후보물질 ‘EuRSV’의 국내 임상 1상 중간결과보고서(Interim Clinical Study Report)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중간분석 결과 EuRSV의 안전성을 확인했다. 이번 임상의 최종결과보고서(CSR)는 2026년 2분기 말 확인 가능할 것으로 회사측은 전망했다. 

구체적으로 이번 임상은 만 19세 이상 80세 이하의 건강한 성인 100명을 대상으로 고려대 구로병원에서 진행됐다. 임상에 참여한 사람은 RSV-1과 RSV-2 백신 후보물질의 저용량 및 고용량을 투여받았다. 

중간결과보고서에 따르면 두가지 조성의 후보백신 각각 용량에서 중대한 약물이상반응(SADR)은 발생하지 않았다. 

발생한 이상사례는 대부분 경증 또는 중등증의 예측된 이상사례였다. 통증, 압통, 피로, 두통 등이 보고됐으며 모두 회복됐다. 

유바이오로직스는 임상 1상의 안전성 및 일부 면역원성의 중간결과보고서 내용을 바탕으로 최종 후보백신의 조성 및 용량을 확정하기 위한 연구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는 미국 현지 자회사인 유팝라이프사이언스(EuPoP LS)와의 협약에 따라 시장은 국내, 공공백신 및 선진시장으로 구분된다. 

유바이오로직스 관계자는 “자체 백신 플랫폼 기술 기반의 두번째 프리미엄 백신 후보물질인 RSV 백신이 국내 임상에서 안전성을 확보했다”며 “향후 글로벌 진출 등 프리미엄 백신 시장을 향한 전략적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서윤석 기자 yoonseok.suh@finance-scope.com

섹터 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