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카콜라, 가격 상승에 힘입어 예상보다 양호한 3분기 실적 발표
💌 Coca-Cola posts better-than-expected Q3 report, driven by higher prices
코카콜라의 3분기는 소비자들이 계속해서 까다롭게 소비하였지만 예상보다 나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수요일 아침, 이 탄산음료 대기업은 119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여 전년 동기 120억 달러에서 감소했지만 예상치인 116억 1천만 달러를 상회했습니다. 조정 순이익은 주당 0.77달러로 예상치인 0.74달러를 상회했습니다.
"소비자들이 계속해서 상당히 탄력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국가들이 있습니다."라고 야후 파이낸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CFO 존 머피는 선진국 시장에서 코카콜라를 "수혜자"라고 불렀습니다.
머피는 "긍정적인 측면에서 우리는 지출이 증가하고 있고, 금리가 더 나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을 보았습니다."라며 "반대로, 여전히 불확실한 변수가 많지만 모든 것의 근간에는 [소비자]가 계속 지출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가격 상승이 신중한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압력, 원자재 가격 하락, 국제 시장의 어려운 트렌드 등의 요인에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 때문에 올해 전체적으로는 10%의 유기적 매출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JPMorgan의 애널리스트 안드레아 테이세이라는 고객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수익에 대한 높은 기준"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헤드라인은 더 강했고 가이던스도 상향 조정되었지만... 긍정적인 서프라이즈의 대부분은 예상보다 나은 가격 믹스에서 비롯된 반면, 거래량은 더 부드러웠습니다."
북미 지역의 판매량은 보합세를 보인 반면, 중국, 멕시코, 터키의 판매량 둔화로 인해 전 세계 판매량은 1% 감소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중국 소비자들은 압박을 받아왔지만, 코카콜라는 정부가 경기 부양책을 더 발표함에 따라 내년에 밝은 전망을 기대하고 있다고 머피는 말했습니다.
코카콜라 주가는 보고서 발표 후 수요일 장 초반에 3% 하락했습니다.
라이벌 펩시코(PepsiCo)는 3분기 북미 및 해외 매출이 월가의 예상보다 부진하자 10월 초에 2024년 매출 전망을 수정했습니다.
펩시코의 CEO 라몬 라구아르타는 야후 파이낸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소비자들이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으며, 식품과 관련하여 "많은 절충을 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라구아르타에 따르면 이러한 절충안이 스낵 사업에 가장 큰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조사 결과에 앞서 테이세이라는 특히 미국의 소비자들이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지 않은 상황에서 신중한 선택을 하고 있습니다"라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이로 인해 코카콜라는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가격을 인상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코카콜라는 편의점과 주유소 채널의 싱글 서브와 대형 매장의 멀티 서브 모두에 가격대를 제공하기 위해 매출 성장 관리 역량을 배치하고 있습니다."라고 테이세이라는 썼습니다. 그녀는 20온스 일회용 캔의 예를 들며, 이전에는 1.99달러였던 가격이 2.25~2.69달러로 높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우리는 항상 매출 성장 관리에 대해 이야기합니다."라고 머피는 말합니다. "그 밑바탕에는 소비자로부터 역추적하여 최적의 지점에 도달하는 채널별 가격 패키지 아키텍처를 구축하는 전 세계의 개발 역량이 있습니다."
맥도날드, 버거킹, 타코벨 같은 패스트푸드 체인점은 가치와 프로모션을 통해 유동인구를 늘리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맥도날드의 5달러 식사 번들에는 코카콜라가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머피는 미국 내 퀵서비스 레스토랑의 경우 "더 많은 가치 제안을 제공하는 것에 대해 꽤 좋은 반응이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코카콜라 경영진은 특히 저소득층과 중산층 가구의 가정 식료품 및 외식 비용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물가지수에 따르면 9월 식료품 비용은 전년 대비 1.3% 상승한 반면, 외식 비용은 3.9% 상승했습니다. 테이세이라에 따르면 코카콜라는 식료품점과 협력하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노력은 "로티세리 치킨을 저렴한 [2리터] 병과 함께 판매하는 것인데, 이는 여전히 외식에 비해 상당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코카콜라는 술에도 손을 대고 있습니다. 도이치뱅크의 애널리스트 스티브 파워스는 코카콜라가 "음료 알코올 시장에 대한 추가 탐색"에 "어느 정도 집중"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코카콜라는 내년에 유럽 시장과 멕시코에서 바카디 럼과 코카콜라 칵테일 출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Personal opinion
실적 발표 이후 코카콜라의 주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월가의 예상보다는 양호한 실적을 발표하였지만 판매가 조금씩 줄고 있는 것이 신경 쓰이는 부분입니다.
가격 인상으로 인해 수요가 어느 정도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일부 선진국에서는 소비자들이 탄탄하다고 말을 하였지만 이는 아마도 북미에 한정된 이야기 같으며 그 외 대부분의 시장에서는 매출 증가세가 부진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코카콜라인 만큼 오늘 발표된 실적과 소비자들의 트렌드가 다음 분기까지 이어진다면 소비의 방향이 바뀌고 있을 가능성도 고려해 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의 기존 주택 판매량이 14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지다
💌 US Previously Owned Home Sales Fall to an Almost 14-Year Low
예비 구매자들이 모기지 금리의 추가 하락과 더 매력적인 판매 가격을 기다리면서 9월 미국 내 기존 주택 판매는 14년 만에 최저치로 감소했습니다.
전미 부동산 중개인 협회가 수요일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계약 체결 건수는 전월 대비 1% 감소한 384만 건을 기록했습니다. 블룸버그의 설문조사에 참여한 이코노미스트들은 중앙값을 기준으로 388만 건을 예상했습니다.
많은 구매자와 판매자는 주택 융자 비용이 현재 6%대 중반에서 떨어지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9월에 2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진 모기지 금리는 최근 고용 시장과 인플레이션 데이터로 인해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대출 비용을 낮추기 위해 점진적인 접근 방식을 취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상승했습니다.
지난 2년 동안 전매 시장은 대부분 고착화되어 월별 거래량이 연간 400만 건을 거의 넘지 못했습니다. 주요 요인으로는 주택 소유자가 주택을 리스팅하고 낮은 모기지 이자율을 포기하는 것을 꺼리는 이른바 '락인 효과'가 꼽힙니다.
9월 판매 수치가 약세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주택 판매 증가와 관련된 요인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라고 NAR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로렌스 윤은 성명에서 말했습니다.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주택 재고가 늘어나고, 모기지 금리가 1년 전보다 낮아졌으며, 경제에 일자리가 계속 추가되고 있습니다."
NAR 보고서에 따르면 9월에 매물로 나온 주택은 약 139만 채로 1년 전보다 23% 증가했습니다. 주택 공급은 여전히 팬데믹 이전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판매 속도라면 매물이 재고로 남아있는 기간은 4년여 만에 가장 긴 4.3개월 동안 지속될 것입니다.
9월 중간 판매 가격은 1년 전보다 3% 상승한 404,500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지역별 데이터
전국적으로 4개 지역 중 3개 지역에서 이전 소유 주택 판매가 감소했으며, 남부 지역의 경우 1.7% 감소하여 2012년 초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습니다. 윤은 수요일 기자들과의 통화에서 최근 허리케인이 플로리다 서부 해안의 판매에 타격을 입혔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서부에서는 2.2% 감소하여 13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고, 북동부에서는 4.2% 감소했습니다. 서부의 판매량은 캘리포니아와 애리조나를 중심으로 4.1% 증가했습니다.
NAR에 따르면 9월에 판매된 주택 중 57%는 한 달 이내에 시장에 나온 주택으로, 8월의 60%에 비해 감소했으며 20%는 정가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되었습니다. 매물이 시장에 나온 기간은 평균 28일로, 전월의 26일에 비해 늘었습니다.
타이틀 보험 회사인 퍼스트 아메리칸 파이낸셜 코퍼레이션의 부 수석 이코노미스트 오데타 쿠시는 지난주 메모에서 일부의 예상대로 내년에 모기지 금리가 5.8%로 떨어지면 약 1,200만 세입자 가구가 중간 가격의 기존 주택을 구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모기지 주택의 84%가 이자율이 6% 미만이기 때문에 재정적 인센티브를 받고 판매할 수 있는 판매자 수는 제한적일 것"이라며 재고 문제가 지속될 수 있다고 보고서에서 말했습니다. 기존 주택 판매는 미국 전체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계약이 성사될 때 계산됩니다. 목요일에 정부는 계약 체결을 기준으로 한 9월 신규 주택 판매 수치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Personal opinion
연준의 50bp 금리 인하 직후부터 상승세를 탄 모기지 금리가 어느새 6.5%에 육박하며 기존 주택들의 락인 (lock-in)효과가 다시 공고해지고 있습니다.
6.5%의 모기지 금리는 실수요자 입장에서는 굉장히 고금리이기에 집을 갈아타려는 수요자들의 움직임을 망설이게 하고 있습니다.
금리 인하는 점진적으로 조심스레 하겠다고 여러 연준 관계자들이 언급한 만큼 당분간 모기지 금리의 변동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며 내년 봄 정도 되어야 모기지 금리가 5%대로 확실히 자리를 잡으며 미국 주택시장에 생기가 돌 것으로 생각됩니다.
◇TSMC는 화웨이 제품에서 자사의 반도체가 발견된 후 고객에 대한 반도체 공급을 중단하다
💌 TSMC halts chip supply to customer after finding it in Huawei product, source says
상황을 잘 아는 대만 관계자에 따르면 TSMC는 고객에게 공급한 칩 중 하나가 화웨이 제품에 들어간 것을 발견한 후 고객에 대한 배송을 중단했다고 하였습니다.
이 무역 및 경제 관계자는 상황의 민감성을 감안하여 익명을 전제로 약 2주 전에 TSMC는 고객사에 대한 선적을 중단하고 자세한 조사를 시작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TSMC 내부의 "중요한 사건"이었기 때문에 미국과 대만 정부에 알렸으며 이르면 10월 11일부터 이러한 사건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TSMC가 거래를 끊은 고객이 누구인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TSMC는 논평을 거부했습니다.
Reuters는 기술 연구 기관인 테크인사이트가 화웨이 제품을 분해해 TSMC의 칩 중 하나를 발견한 후 미국 관리들에게 미국 수출 제한 위반 가능성을 경고했다고 화요일에 보도 한 바 있습니다.
미국은 2년 전 중국군의 능력을 제한해야 한다는 이유로 첨단 인공 지능 칩의 중국 수출을 제한했습니다.
화웨이는 중국 기업이 첨단 반도체를 입수, 설계 또는 제조하지 못하도록 수출 통제를 확대하려는 미국 정부의 주요 표적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 기업들은 이러한 제한을 우회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아마존과 같은 기업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여 미국의 고급 칩과 AI 기능에 액세스했다고 Reuters는 올해 초에 보도한 바 있습니다.
대만 정부는 군사 및 기타 위협이 반복되는 중국을 경계하며 첨단 칩이 중국에서 생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자체적으로 수출 통제를 하고 있으며 대만 관리들은 미국의 규칙 준수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합니다.
👨⚕️Personal opinion
대만 정부와 미국 정부가 반도체 수출에 관련해서는 매우 긴밀하게 움직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잘 알고 있기에 TSMC는 이번 문제에 대해 매우 신속하게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트럼프가 재선에 성공하면 중국을 대상으로 사업을 하는 기업들에게 이러한 전방위적 압박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을 상대로 사업을 하기가 매우 까다로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사건을 통해 중국은 여전히 TSMC 등 서방의 기술 없이는 고성능 반도체를 생산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점과 조금이라도 미국의 중국 제재를 위반하면 미국이 굉장히 예민하게 반응하고 있다는 점을 꼭 염두 해야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보잉은 대규모 노조 투표가 임박한 가운데 분기 60억 달러 손실을 보고하다
💌 Boeing reports $6B quarterly loss with big union vote looming
보잉은 수요일 오전에 3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수요일 후반에 예정된 노동조합 투표라는 또 다른 중요한 이벤트를 앞두고 비행기 제조업체의 불안정한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보잉은 61억 7천만 달러의 순손실을 보고했으며, 2024년 총 손실은 지금까지 거의 80억 달러에 달합니다. 영업 현금 흐름은 마이너스 13억 4천만 달러라고 밝혔습니다. 이 회사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약 1% 감소한 약 178억 달러의 매출을 보고했습니다. 이 수치는 지난주에 발표한 예비 수치와 거의 일치합니다.
보잉은 영업 현금 흐름에 "상용 와이드바디 인도 감소와 IAM 작업 중단의 영향을 포함한 불리한 운전 자본 타이밍"이 반영되었다고 말했습니다. 1년 전 보잉의 영업 현금 흐름은 2,200만 달러였습니다.
컨퍼런스 콜에서 보잉의 최고재무책임자 브라이언 웨스트는 4분기에 더 많은 현금을 소진할 것으로 예상하고 2025년 전체 잉여현금흐름이 마이너스가 될 것으로 예상하며 737 Max의 항공기 인도 목표 37대가 지연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재무 예측과 장기 전망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켈리 오트버그 신임 CEO는 직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이 배는 회전하는 데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회전하면 다시 위대해질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지난주 예비 보고서에서 보잉은 767 탱커 제트기의 생산을 중단하고 곧 출시될 777X 와이드바디 제트기의 출시를 연기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또한 세전 비용으로 50억 달러가 소요될 것이며 이 중 30억 달러는 상업용 항공 부문에서, 20억 달러는 방위 사업 부문에서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보잉은 은행 컨소시엄으로부터 100억 달러의 추가 신용을 확보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최대 250억 달러 규모의 신규 채무 증권, 보통주, 우선주 및 기타 주식 공모를 위해 SEC에 혼합 선반 등록을 신청했습니다. 월스트릿 저널은 보잉이 이 서류를 통해 100억 달러 규모의 주식 공모를 추진할 것이라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보잉은 분기 말 현재 105억 달러의 현금과 유가증권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5,400여 대의 상용기를 포함하여 총 5,110억 달러의 수주잔고를 보유하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새로운 신용 계약과 부채 및 주식 제공은 회사가 3만 명의 근로자를 대표하는 최대 노동조합과 노동 분쟁에 휩싸인 상황에서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오트버그는 재무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모든 사업부에서 전체 직원의 10%, 약 17,000명을 해고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르면 다음 달 초에 단행될 이번 해고는 보잉과 국제기계기술자 협회(IAM)의 노사 분쟁이 거의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보잉 노동자들은 수요일 늦게 새로운 계약 제안을 승인할지 여부에 대해 투표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파업으로 인해 보잉과 근로자 모두 상당한 비용을 치렀으며, 한 노동 단체는 총 비용이 50억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오트버그는 "현재 모든 사람의 최우선 관심사는 IAM 파업을 끝내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회사에 도움이 되고 직원들의 요구를 충족하는 해결책을 찾기 위해 열렬히 노력해 왔습니다."
"우선순위를 재설정하고 더 간결하고 집중력 있는 조직을 만들어야 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Personal opinion
예상대로 보잉의 성적이 매우 안 좋게 나왔습니다.
오늘 오후 노조원들의 투표도 있는데 오늘 투표에서 이번 파업이 멈추지 않으면 보잉의 손실은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파업이 마무리된다 하더라도 거의 2만 명에 육박하는 근로자들을 해고할 예정이기에 이번 보잉 파업은 보잉과 미국 경제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노보 노디스크는 위고비 복제약 제조 회사들을 비난하다
💌 Novo Nordisk Lashes Out at Wegovy Copycats. What It Means for Hims & Hers.
노보 노디스크는 자사의 체중 감량 블록버스터인 위고비의 합법적인 모방 약품을 판매하는 조제 약국에 대해 가장 공격적인 조치를 취하면서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조제 약사의 의약품 제조를 전면 금지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 덴마크 제약회사는 FDA에 위고비와 오젬픽의 활성 성분인 세마글루타이드를 컴파운드 제약회사에서 제조할 수 없는 약품 목록에 올려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컴파운드 제약회사들이 해당 목록에 있는 약품을 만들 수 없도록 하는 기본 규칙은 수년 동안 매우 복잡한 FDA 규제 절차에 갇혀 있으며 아직 시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게다가 세마글루타이드가 이 목록에 오르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며, Novo의 성공을 보장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나 회사의 요청은 노보의 공급 능력이 미국 수요를 충족 할 수 없는 한 합법적으로 세마글루타이드의 복제약 버전을 판매 할 수 있는 컴파운드 제약회사를 중심으로 성장한 거대한 체중 감량 약물 산업을 겨냥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위고비의 복제약을 판매하는 원격 의료 제공 업체 인 Hims & Hers Health의 주가는 수요일 8.6 % 하락했습니다. 노보의 주가는 1.2% 하락했습니다.
노보는 최근 몇 년 동안 세마글루타이드와 같은 GLP-1 의약품 생산 능력을 높이기 위해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지만 여전히 막대한 의약품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 가지 용량 수준의 위고비만 제한적으로 공급되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지만, FDA는 여전히 약이 부족한 것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공급 부족이 지속되는 한, 미국 컴파운드 제약회사들은 노보에서 제조하지 않은 세마글루타이드를 사용하여 자체적으로 더 저렴한 버전의 의약품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습니다.
올해 초부터 점점 더 많은 원격 의료 서비스 제공 업체가 시장에 뛰어들어 미국 환자들이 세마글루타이드 복합제를 저렴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Hims & Hers, Noom, Weight Watchers, Ro 및 수많은 유사 회사에서 약품 정가의 일부인 월 약 300달러에 세마글루타이드 복제약 처방을 제공합니다. 이들은 특히 소셜 미디어를 통해 대대적으로 광고합니다.
또한 많은 회사에서 일라이 릴리의 젭바운드와 마운자로의 성분인 티르제파타이드 복제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복합 세마글루타이드 또는 티르제파타이드를 복용하는 환자의 수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수십만 명에 달할 수 있습니다. FDA 규정은 FDA가 더 이상 약품이 부족하지 않다고 판단하면 해당 약품의 제조를 금지하기 때문에 환자들이 갑자기 약품 공급이 중단될 경우 위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 몇 주 동안 FDA가 티르제파티드를 공급 부족 목록에서 삭제한 후 불확실성이 시장을 뒤덮었지만, 법적 도전에 직면한 후 당분간 컴파운더가 약을 만들 수 있도록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세마글루타이드가 너무 복잡해서 합성이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세마글루타이드를 합성이 제외된 약물 목록에 추가해 달라는 Novo의 새로운 서한이 FDA에 전달되었습니다. 월요일 FDA가 온라인에 게시한 이 서한은 컴파운더가 사용하는 세마글루타이드는 위고비에 사용되는 세마글루타이드와 다르게 만들어지며, 컴파운더 공급업체가 사용하는 방식은 부정적인 면역 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불순물을 남길 수 있다고 말합니다.
또한 노보처럼 자동 주입기가 아닌 바이알로 약을 유통하면 과량 또는 과소 투약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컴파운드 제약회사를 대표하는 무역 그룹인 약국 조제 연합은 화요일 늦게 성명서를 통해 Novo에 반격했습니다.
"정리해 보겠습니다: 노보 노디스크는 환자 안전에 대한 우려가 너무 깊어서 세마글루타이드 합성법이 컴파운드 제약회사들이 준비하기가 너무 어렵다는 결론을 내리는 데 무려 2년 반이 걸렸고, 그래서 FDA는 이제 조제 금지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까?"라고 그룹의 CEO인 Scott Brunner는 성명에서 말했습니다. "제가 보기에 이것은 진지한 과학적 논쟁이라기보다는 절망적이고 수익원을 보호하려는 Novo의 시도처럼 보입니다."
노보는 성명에서 세마글루타이드의 합성을 금지해 달라는 요청은 안전 문제와 관련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의 의견은 환자 안전에 초점을 맞춘 것이며 광범위한 과학적 증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라고 회사는 Barron's에 말했습니다. "우리는 FDA에 제공된 정보를 신속하게 검토하고 이 중요한 공중 보건 문제에 대한 공공 자문위원회 회의를 소집할 것을 촉구합니다."
👨⚕️Personal opinion
일라이 릴리와 노보 노디스크가 다른 접근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공급 부족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에 대규모의 투자를 여러 번 하고 있는 릴리는 공급 부족 리스트에서 젭바운드, 마운자로를 제거하여 컴파운드 회사들의 제조를 막으려 하고 있고 노보 노디스크는 주 성분인 세마글루타이드의 합성이 어렵기에 컴파운드 회사들의 복제약은 노보의 오리지널과 다르다는 논리를 펼치고 있습니다.
근거는 다르지만 결국 두 회사 모두 컴파운드 회사들의 복제약 제조를 막아 매출을 늘리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실제로 Hims & Hers, WW 등은 공격적으로 광고를 하며 수요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도 볼 수 있듯이 아직 명확하게 몇 명이 체중 감량 약과 복제약을 투약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통계가 없습니다. 엄청난 수요가 있다는 얘기이며 이러한 수요를 오리지널 약으로 소비하게끔 하여 매출 상승을 일으키겠다는 두 회사입니다.
두 회사의 다른 접근법 중 컴파운드 회사의 복제약 생산을 하루라도 빨리 중단시킬 수 있는 방법이 그 회사의 매출 증가를 가져올 것으로 생각되며 이것이 숫자로 확인되는 순간 다시 한번 회사의 주가는 탄력을 받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Today's Wrap Up
시장 주변에 불확실성이 너무 많습니다.
미국 대선, 미국 회사들이 실적 발표, 중동 분쟁, 연준의 금리 결정 회의 등등.
다음 달 초 대선과 FOMC가 열리는 만큼 중요한 두 가지 불확실성이 해결되면 시장이 어느 정도 뚜렷한 방향을 잡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캐나다 중앙은행이 50bp의 금리 인하를 단행하며 주요국 중에 가장 빠른 페이스로 금리 인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빅테크 하락 '
' 장 마감 후 테슬라 실적 발표 '
오늘 가장 핫한 뉴스 키워드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