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E SCOPE

구독하기
바이오산업

[SITC 2025] 루닛, AI 기반 면역항암제 치료반응 예측 연구 “SITC서 2건 발표”

서윤석 기자

입력 2025.10.20 09:41

숏컷

X

5년 연속 SITC서 연구성과 발표..AI 활용 면역항암 분야 임상 유효성 지속 입증

사진=SITC 2025 홈페이지


루닛은 20일 다음달 5일부터 9일까지(현지시간) 미국 메릴랜드에서 개최되는 '2025 미국면역항암학회(SITC 2025)'에서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를 활용한 연구초록 2편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번 SITC에서 루닛은 포스터발표로 글로벌 CRO(임상시험수탁기관)인 셀카르타(CellCarta)와의 협업 연구인 ▲ AI 기반 종양미세환경 분석을 통한 비소세포폐암, 대장암 및 요로상피암의 면역표현형 식별 연구 및 ▲ AI 기반 정량적 면역조직염색(IHC) 분석을 통한 종양관련항원과 림프구 간 공간적 상관관계 규명 연구를 공개한다.

루닛은 지난 2021년부터 세계 최대 규모의 면역항암 학회인 SITC에서 매년 연구 발표를 진행하며, AI 바이오마커 기술의 임상적 가치를 검증해왔다. 

특히 루닛 스코프는 종양미세환경 분석, 면역표현형 분류 등의 기술을 통해 국내외 제약·바이오 기업 및 CRO, 주요 암 전문 의료기관과의 협업을 확대하고 있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루닛 스코프는 글로벌 산학계에서 점차 인정받으며 치료반응 예측 AI 솔루션의 선도적 위치를 확보해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속 성장하고 있는 면역항암제 시장에서 치료 효과 예측이라는 핵심 과제를 해결하는 기술로서 환자 맞춤형 정밀의료 실현에 기여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1984년 설립된 SITC는 전 세계 면역항암 분야 연구자, 임상의, 제약·바이오 업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글로벌 대표 면역항암학회다. 

매년 최신 연구 성과와 혁신적 치료법을 공유하며 면역항암 분야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서윤석 기자 yoonseok.suh@finance-scope.com

섹터 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