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E SCOPE

구독하기
에너지

RFHIC, 187억 규모 4세대 방사광가속기 핵심장비 고출력 RF 증폭시스템 수주

윤영훈 기자

입력 2026.02.12 09:06

숏컷

X

GaN 기반 고출력 RF 증폭시스템 공급...통신·방산 넘어 RF 에너지 시장 공략 가속화

4세대 방사광가속기시설의 조감도. (사진=다목적방사광가속기구축사업단 홍보용 리플렛)

RFHIC가 국가 전략 연구시설의 핵심 동력원을 수주하며 차세대 RF 에너지 시장 선점에 나섰다.

RFHIC는 4세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 사업의 핵심 구성품인 고출력 무선주파수(RF) 증폭시스템(SSPA)에 대해 187억원 규모의 수주를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방사광가속기는 전자를 빛의 속도에 가깝게 가속해 정밀한 X선(방사광)을 생성하는 대형 연구시설이다.

물질의 구조와 변화 과정을 분석하는 데 쓰인다. 특히 4세대 방사광가속기는 기존 대비 밝기와 정밀도가 향상되어 정확한 분석과 실시간 관찰이 가능하다.

이번에 수주한 RF 증폭시스템에는 RFHIC의 질화갈륨(GaN) 반도체 기술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에너지 효율을 높였으며 디지털 제어가 가능하다.

장시간 연속 운전이 필요한 환경에서도 안정성과 유지보수 편의성을 확보했다.

이번 수주는 RFHIC가 기존 통신 및 방산 중심의 RF 반도체 사업에서 국가 전략 연구시설 및 산업 인프라용 RF 에너지 시스템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RFHIC 관계자는 "장기간 안정적인 운전이 필수적인 국가 대형 연구시설에 적용된 것은 당사의 기술 신뢰성과 공급 역량을 동시에 인정받았다는 의미"라며 "이번 수주를 계기로 현재 진행 중인 반도체 소재 및 장비, 이차전지 장비, 의료장비 등 다양한 분야로 RF 에너지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윤영훈 기자 jihyunengen@finance-scope.com

섹터 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