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E SCOPE

구독하기
바이오산업

메드팩토, TGF-β 저해제 ‘백토서팁’ 골육종 “치료목적 사용승인”

서윤석 기자

입력 2025.12.30 09:03수정 2025.12.30 09:26

숏컷

X

이 기사는 2025년12월30일 09시03분에 파이낸스 스코프 프리미엄 콘텐츠로 선공개 되었습니다.

구독하기

원자력병원서 골육종 환자 대상 승인


[편집자주] 파이낸스스코프는 단독성 기사, 인사이트 등을 담은 내용을 유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료 출고시 제목은 '프리미엄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기사입니다'로 표시되고 제목은 본문에 제공합니다. 또한 무료로 전환시 기사의 제목을 재배치하고 공개됩니다.

메드팩토 연구소 사진. (사진=메드팩토)

메드팩토가 개발중인 TGF-β 저해제 ‘백토서팁’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골육종 환자에 대한 치료목적 사용승인을 받았다. 

치료목적 사용승인은 생명이 위급하거나 중대한 상황에 처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치료옵션이 없는 환자에 한해 연구개발 중인 약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하는 제도다.

30일 식품의약품안전처 의약품안전나라에 따르면 메드팩토의 백토서팁은 지난 29일 한국원자력병원에서 골육종 환자에게 사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치료목적 사용승인을 받았다. 

백토서팁은 골육종 임상1b상에서 전체반응률(ORR) 36.4%의 결과를 보인 바 있다. 재발성/불응성 골육종 환자 11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다. 완전관해(CR)는 1명, 부분반응(PR)은 3명에게서 나타났다. 

메드팩토는 내년 상반기중 백토서팁의 골육종 임상2상 중간분석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백토서팁은 TGF-β1 수용체를 억제하는 기전의 약물이다. 골육종에서는 TGF-β1 수용체를 억제해 Smad2/3 인산화를 억제해 암세포 성장을 막는 기전이다.

서윤석 기자 yoonseok.suh@finance-scope.com

섹터 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