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이랩이 관리하기 어려운 인공지능(AI) 연산 자원인 GPU(그래픽처리장치)를 공공기관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조달청에 등록했다.
씨이랩은 자사의 GPU 클러스터 관리 솔루션 '아스트라고(AstraGo)'가 조달청 나라장터 디지털서비스몰에 등록됐다고 4일 밝혔다. 이번 등록으로 공공기관은 복잡한 계약 절차 없이 아스트라고를 도입할 수 있는 공식 경로를 확보하게 됐다.
아스트라고는 AI 개발자와 인프라 운영자를 위해 설계된 GPU 클러스터 관리 솔루션이다. 쿠버네티스 기반으로 GPU 자동 스케줄링, 자동 분할(MPS/MIG), 멀티노드 분산 학습 지원 등 복잡한 AI 워크로드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지난 8월에는 소프트웨어 품질 인증인 GS(Good Software) 1등급을 획득하며 기술력을 공인받았다.
최근 공공기관에서도 엔비디아 등 고성능 GPU 도입이 늘면서 운영 효율과 관리 체계가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GPU 서버 조달 시 아스트라고와 같은 GPU 클러스터 관리 솔루션을 함께 도입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아스트라고는 여러 부서가 GPU 자원을 공유하는 공공기관 환경에 맞춰 권한 관리, 보안 점검, 사용량 추적 등 체계적인 운영 기능을 지원한다. 이에 더해 씨이랩은 GPU당 연 단위 라이선스와 구축·교육을 포함한 패키지형 서비스를 제공해 초기 구축 부담을 낮췄다.
윤세혁 씨이랩 대표는 "이번 조달청 등록으로 현장 담당자들이 검증된 GPU 관리 솔루션을 보다 수월하게 선택·도입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공공기관이나 연구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기능을 고도화하고, 공공 부문의 GPU 인프라 운영 파트너로서 역할을 넓혀 가겠다"고 말했다.
